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현대자동차 2019 '투싼 페이스리프트' 스마트스트림 D 1.6 리뷰

기사승인 2018.09.10  08:54:39

공유
default_news_ad2

지난 8월 7일 출시된 '투싼 페이스리프트'는 3세대 투싼의 부분변경 모델입니다. 좀 더 앞서 선보인 기아자동차의 '스포티지 더 볼드'와는 플랫폼과 파워트레인을 공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투싼 페이스리프트는 디자인에서는 디테일을 더하고 스마트스트림 신규 파워트레인의 추가, 능동 안전 기술과 편의사양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파워트레인은 디젤 2.0, 스마트스트림 D 1.6, 가솔린 1.6 터보의 3가지로 구성되었습니다. 특히 디젤 2.0 모델에는 전륜 8단 자동변속기가 신규 장착되기도 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기존의 디젤 1.7 모델 대신 새롭게 탑재된 스마트스트림 D 1.6을 만나봤습니다.

투싼 페이스리프트는 성공적인 디자인이라는 평을 들었던 기존 모델의 스타일을 대폭 변경하는 대신 안정적인 방법을 택했습니다. 얼핏 보면 큰 변화를 알아채기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보다 세련되어진 다이내믹함이 은근하게 느껴집니다.

우선 전면의 헥사고날 그릴이 메쉬타입과 크롬 가로바로 이뤄진 캐스케이딩 그릴로 교체되었습니다. FULL LED 헤드램프는 더욱 심플하게 변경되었고 포지셔닝 램프도 날카로워졌습니다.

후면부도 LED 리어 콤비램프 디자인을 다듬고 리플렉터의 위치를 위로 높였습니다. 또한 스키드 플레이트와 머플러팁의 디자인에도 변화를 줬습니다. 측면에서는 새로이 디자인된 알로이 휠 외세는 별다른 차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실내에서는 플로팅 타입의 내비게이션을 적용하며 에어벤트 디자인을 변경하고 크래쉬 패드의 높이를 낮췄습니다. 특히 크래쉬 패드는 스티칭이 포함된 인조가죽으로 감싸져 실내의 고급감을 높여줍니다.

0-100 km/h: 11.3 초를 기록

시승모델에 탑재된 스마트스트림 D 1.6 디젤엔진은 현대기아가 자랑하는 차세대 파워트레인입니다. 최고출력은 4,000rpm에서 136마력, 최대토크는 2,000~2,250rpm에서 32.6kg.m을 발휘합니다. 여기에 7단  DCT가 조화를 이루며 HTRAC과 19인치 타이어가 적용된 모델의 경우 공인 복합연비 13.8km/ℓ를 기록합니다.

실용성능 강화를 목표로 개발된 스마트스트림 D 1.6 모델의 경우 순간적인 가속력에서는 무딘 모습을 나타내지만 향상된 연비와 배출가스 저감이라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면모를 보여줍니다.  실제 도심구간  약 38km를 주행했을 때는   12.9km/ℓ, 고속구간  약 31km를 달렸을 때는   20.2km/ℓ의 수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발진, 가속, 정속 등 주행 조건과 노면 상태에 따라 제어되는 것은 물론 선회 상황별로도 구동력을 배분하는 HTRAC을 모든 파워트레인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계기판을 통해서도 배분되는 구동력을 확인할 수 있는 HTRAC은 특히 코너를 돌아나가는 경우 안정적인 선회를 체감케 합니다.

향상된 능동 안전 기술들의 탑재도 투싼 페이스리프트의 상품성을 높였습니다. 전방의 차량이나 보행차와의 충돌을 예방하는 '전방 충돌 방지 보조'와 경고 및 스티어링 휠의 제어로 차선의 이탈을 방지하는 '차선 이탈 방지 보조', 그리고 '운전자 주의 경고'가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되었습니다. 

정지 후 재출발까지 가능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보조, 후측방 충돌 경고 등의 기능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어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을 돕습니다. 실제로 장거리 이동 시에는 연속적으로 집중해야 되는 상황이 피로도를 더욱 높이지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이탈 방지 보조 등의 기능으로 인해 순간적인 신경의 이완이 가능해 운전자의 주행을 지원합니다. 

애플 카플레이,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미러링크와 같은 편의사양은 물론 카카오아이 서버형 음성인식, 사운드 하운드 등의 최신 기능 등이 포함된 것도 최근 트렌드를 충실히 따르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서라운드 뷰 모니터 시스템과 공기청정모드, 2열 USB 단자의 추가도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여줍니다.

현대자동차는 금번 투싼 페이스리프트를 Balanced Dynamic 모델이라 설명합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부족함 없는 힘과 높은 연비, 다양한 능동 안전 기능들과 편의 사양까지 갖춘 투싼 페이스리프트는 확실히 소비자들의 선택을 이끌어내기에 부족함 없는, 균형이 잘 잡힌 SUV 모델입니다. 

투싼은 국내에서도 지속적으로 판매량의 증가를 기록하고 있지만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에 임해야 하는 주요 모델입니다.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전 세계 시장의 SUV 난전 속에서 과연 투싼 페이스리프트는 어떠한 활약을 보여줄 수 있을지도 기대가 됩니다.

민철기 knt1966@gmail.com

<저작권자 © 모터피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